+ 홈 > 아구찜 효능/재료 > 아구찜의 효능
◎ 아귀의 생김새

물고기 중에는 호어(虎漁, 쑤기미)와 같이 검은 바탕으로 생긴 것이 있으나 "아귀"처럼 검은 물고기는 드문것 같다. 이 고기의 모습은 큰 주걱처럼 생겼으며, 상.하로 편편하고 비스듬히 상향으로 벌리고 있는 그 큰 입에는 수풀처럼 총총히 솟아난 날카로운 이빨이 밀생하고 있다. 4~6월이 산란기이다
◎ 아귀의 종류

아귀목에 아귀과에 속하고 세계적으로 12종이 있으며 일본연안에 7종, 한국연안에 4종류가 서식하고 있다. "아귀(Lophiomous.Stigerus)"로는 북방에서 많이 잡히는 "아귀"와 남방에서 널리 분포되어 있는 "굴아귀"의 두 종류가 있으나, 이 모두가 심해성 물고기로서 해저에서 생활하는 물고기이다. 일반적으로 입안이 흰색인 황아귀와 입안이 검은 아귀의 두 종류로 구분한다. 또 한 속명으로 함경도에서는 망청어, 방어진에서는 물꿩, 서해안에서는 꺽정이,인천지방에서는 물텅뱅이 남해안에서는 귀임이로 불리 기도 한다. "아귀"는 항상 해저의 모래 수렁에서 상반신을 가라앉히고 머리위에 솟아있는 실모양의 촉각을 흔들거리고 있 는데 이것은 그것을 미끼로 이용하여 작은 물고기들을 유인하기 위해서이다. "아귀"의 피부색은 대체적으로 재갈색이라 할 수 있다. 그러니까 거의가 완전한 보호색이기 때문에 그것이 반신 모래수렁에 묻혀 있을 때 는 좀처럼 알아 보기가 힘들다. 그래서 "아귀"가 물속에 가라앉아 머리위의 촉각을 흔들거리고 있으면 다른 작은 물고기들은 그야말로 전혀 그들의 미끼로만 보이는 것이다.
◎ 아귀맛의 특징

"아귀"의 맛은 남방산 "굴아귀"보다는 북방산 "본아귀"쪽이 우수하다. 맛이 좋은 "본아귀"는 뱃살이 희고, 남 방산 "굴아귀"는 뱃살이 검은 것이 특징이므로 차차 익숙해지면 남북각지의 종류별로 구분이 쉬워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또 맛에 대해서는 일본 수전정의 교차점에 옛부터 "냄비아귀"로 유명한 식당으로서 "이세겐"이란 곳이 있다.

여기에 가면 뇌산양이라는 사람이 쓴 "아귀"에 대한 옛 한시가 있다 이것을 현대 문으로 번역한 것이 이 식당의 팜플렛에 담겨 있어 "냄비아귀"의 진미를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다. 그 한시의 문중에 화제어라 함은 "아귀"를 칭하는 말이며, 위징이라 하는 것은 당나라의 태종의 시종인 충신의 이름이다.

"화제"라는 이름은 누가 붙였는지 몰라도 실로 아름답고 좋은 이름이라 생각된다 기후가 겨울철에 접어 들면 도시에서는 "아귀"의 값은 아주 높은 가격으로 치솟는다 추운 겨울철에 냄비에다 담백한 아귀의 살코기를 넣고 부글부글 끓이면서 된장을 풀어 맛을 조절해 가며 천천히 뒤 섞는 가운데 한 숟갈 떠 올려 한입 씹는 순간 입안에는 군침이 돌고 특이하고 묘한 맛이란 아무데 도 비길데가 못 된다. 살은 소화가 잘 되고 아주 시원하고 담백하다.

간은 지금의 "버터"와 흡사하여 지방이 물렁물렁 부드러워 입속의 촉감이 상당히 좋으며 껍질은 자균처럼 맛이 또한 좋아 그야말로 고기 전체의 맛 이 일품이면서도 또한 묘하게 살이 쪄서 "화제"라는 말이 참 잘 어울리기도 한다. 그리고 아구간은 쇠고기 간 보다 월등히 좋으면서 DHA가 20%이상 함유되어 있다.

흔히들 하는 말에 의하면 "아귀"는 해저 깊이 가라 앉아 그 큰 입을 벌린채 미끼가 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고 한다. 그러한 "아귀"를 또한 사람의 입으로 들어오게 하니 참으로 가엾기가 한이 없을 지경이다. 그리고 양파와 삶아서 오렌지색으로 짠 국물과 버무려 먹으면 그 맛은 다시 묘할 뿐만이 아니라 의외로 수족이 더워짐을 느낄수 있고, 그와 동시에 정력을 도와주기도 한다. 비록 그 외면을 추할지라도 그 나름대로의 연하고 좋은 점을 찾아볼 수 있다.

고단백식품으로 유기아미노산과 핵산, 칼슘, 비타민A등이 풍부하여 발욱기 아이들이나 노인에게 아주 좋다. 비타민A는 쇠고기 보다 월등히 높아 눈에 매우 좋다
+방문자수 : 21,406    +어제 : 132    +오늘 : 126 홈으로   |   이용약관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메일 무단수집거부   |   고객센터